안녕하세요 쏭도비입니다. 이전 비겁 사주 글에 이어 오늘은 식상 사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주팔자에 십신 식상이 많거나 적을 경우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특정 글자가 없는 경우보다 그 글자가 많은 경우에 부정적 특징이 더욱 두드러지는데요. 평형상태 즉, 균형을 중요시 하는 우주에서 한 쪽으로 치우친 기운은 부정적 특징을 보이기 마련입니다. 식상이 많은 사주를 가진 분들은 어떤 점을 조심해야 되는지 이번 글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십신 '식상'이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이전에 썼던 식상에 대한 글 참고해주세요^^
2023.08.29 - [사주 팔자/십신(十神)] - 유튜버, 연예인 사주에는 이것이 많다? 식신, 상관 특징
식상이 많은 사주 예시
->
만약에 시간, 시지에도 식신 혹은 상관이 있다면 위 사주는 식상이 매우 발달된 사주겠죠? (태어난 시를 정확히 몰라서 비워두었습니다.)
먼저 식상 중 식신이 많은 경우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식신이 많은 사주의 특징
식신은 일간이 생해주는 오행이며 음양이 같은 기운입니다. (ex. 일간이 갑목이라면 병화, 사화가 식신이 됨)
일간 입장에서는 식신이든 상관이든 모두 일간의 다음 단계, 다음 계절 즉, 미래를 의미합니다. 물론 재성이나 관성도 마찬가지이지만 식상이 많다는 건 일간 입장에서는 분주할 수 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관심사 또한 여러가지로 퍼지기 때문에 다재다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뭘 하긴 하는데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실속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시작은 있지만 끝을 잘 맺지 못하고 헛수고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식신은 식도락입니다. 적은 수의 사람들과 소소하게 모여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고 어딜 가나 먹을 복이 있는 것이 '식신'입니다. 이 기운이 지나치면 너무 낙천적으로 생각할 수 있고, 의지가 부족한 상태, 게으른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직장과 인연이 멀어지고 유행하는 것, 개인적인 욕구 충족, 유흥쪽으로 돈을 지출하여 재정 관리를 잘 못할 수 있습니다.
식신, 상관 모두 사주에 많을 경우 말을 많이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중 식신이 많은 경우에는 남들과 대화 할 때 과장과 허풍, 고집을 부릴 수 있으며 감정기복도 있는 편입니다.
따라서 식상이 많은 사주의 경우에는 욕구를 직업적으로 풀어내는 것도 좋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블로거, 유튜버, 홍보 마케팅 분야, 기획자 등 추천드립니다.
상관이 많은 사주의 특징
상관은 일간이 생해주는 오행이며 음양이 다른 기운입니다. (ex. 일간이 갑목이라면 정화, 오화가 상관이 됨)
식신과 상관, 두 십신의 차이가 몇 가지 있었죠. 식신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능력, 소소한 모임, 글쓰기로 보여주는 표현력이 특징이었다면 상관은 이미 존재하는 것을 재창조, 응용하는 능력, 폭 넓은 친교, 말하기로 보여주는 표현력이 특징이었습니다.
이 특징에 근거하여 상관이 많은 사주는 식신보다 훨씬 더 수다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두서 없이 목적 없이 말하거나 혹은 말하면서 자신의 이미지를 더욱 깎아 내리거나 구설수에 휘말릴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연예인을 예시로 들어서, 한 연예인의 사주에 상관이 많은데 이 상관을 제어할 힘이 없고 운으로 또 다른 상관 운이 들어온다면 구설수에 휘말려 기사가 날 가능성도 예측해볼 수 있겠죠?
또한 식신과 비슷하게 자기 잘난 척을 하거나 허영심이 있을 수 있고, 남에게 베풀지만 그만큼 생색을 내는 특징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관이 많은 사주 또한 유행을 따라가고 유흥과 놀이에 지출을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에 이렇다 할 메뉴얼을 따로 정해두지 않고 방향성을 다양하게 두고 살아가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임시방편으로 대처하고 정신 없게 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관은 -> 정관을 정면에서 극하고 있습니다. 사주에 식상이 많은 데 정관이 하나 떡하니 있다면 그 정관은 위치가 불안할 수 있겠죠? 이런 경우 여자 사주라면 남편과의 관계가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항적인 기질이 강하며 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세뇌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관이 많은 사주는 유튜버, 언론인, 강사, 세일즈맨, 인터넷 쇼핑몰 등 식신과 마찬가지로 직업적으로 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하지만 식신보다는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식상이 많은 사주에는 어떤 것이 필요할지
식상이 많은 사주의 경우 어떤 문제점이 생길 수 있는지 이미지가 그려지시죠? 과도하게 분주하거나 과도하게 낙천적이거나 자신의 욕구에 충실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간 입장에서는 자신의 힘이 과도하게 배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식상이 많은 사주에는 일간의 힘을 생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신,상관은 -> 편관, 정관을 극하지만
편인, 정인에게 -> 식신, 상관이 극을 당하죠.
인성은 '어머니'라고 했습니다. 식상이 많은 사주는 '인성'의 역할이 중요해집니다. 육친으로 따지자면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것이죠. 어머니와의 인연이 없는 경우, 혹은 사주에 인성이 없는 경우에는 운으로 인성이 들어오는 시기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인성에 해당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겠죠?
식상은 식도락, 삶의 도구입니다. 반면 인성은 의자에 앉아서 명상, 생각, 공부하는 힘이며 인내하는 힘입니다. 새로 공부를 시작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의 활동을 알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내 사주에 식상이 없다면?
반대로 사주에 식상이 없는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식상이 없는 경우에는 재성이나 관성이라도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사주를 한 번 확인해보세요.
사주에 식상이 없다는 것은 삶의 도구가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즉, 입이나 팔이 없기에 행동력, 실행력, 표현력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사주라면 결혼이나 연애가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남자의 경우에도... 식상이 없다면 성적인 어필이 부족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식신, 상관 모두 일간이 배출하는 힘이기에 성적인 힘과도 연결되기 때문이죠.
또한 유연한 태도가 부족해져 대인관계에 불리해지고, 욕망을 해소하는데 관심이 없고 열정을 쏟아부는 것도 힘들 수 있습니다. 내 이야기를 하는 것보다 남의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훨씬 더 많죠. 이럴 때에는 식신과 상관이 들어오는 운을 봐야 합니다. 물론, 인성이 식상을 극하기 때문에 내 사주에 인성이 강한지도 함께 봐야 합니다.
하지만 운으로 식상이 들어온다면 취미가 생긴다거나 다양한 친교를 맺을 기회가 생긴다거나 연애, 사업에 대한 욕망이 강해지기도 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맞추어 자신의 잠재된 활동력과 표현력을 발휘해보시길 바랍니다.
오행도 마찬가지이지만 십신도 서로 간 관계를 맺기 때문에 어떤 글자가 단순히 많다고 해서 그 글자의 성향이 나에게 그대로 나타나는 것은아닙니다. 일간과 가깝게 있거나 혹은 특정 글자의 양옆, 아래 위로 힘을 강화하는 글자들이 있다면 그 특정 글자가 나타내는 십신의 성향이 나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힘을 강화하거나 빼는 것은 이전 왕상휴수사 글로 알 수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다음은 재성 사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09.10 - [사주 팔자/십신(十神)] - 신강사주는 좋고 신약사주는 나쁘다?: 왕상휴수사로 사주보기
<참고 문헌>
나의 사주명리 심화편- 현묘
현묘의 사주명리 입문 강의 참고
명리, 운명을 읽다 기초편- 강헌
'사주 팔자 > 십신(十神)'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성 사주의 특징(내 사주에 관성이 많거나 적다면?) (0) | 2023.11.07 |
---|---|
재성 사주의 특징(내 사주에 재성이 많거나 적다면?) (2) | 2023.10.30 |
비겁 사주의 특징(내 사주에 비겁이 많거나 적다면?) (1) | 2023.10.18 |
신강사주는 좋고 신약사주는 나쁘다?: 왕상휴수사로 사주보기 (0) | 2023.09.10 |
사주팔자 십신: 인성(편인, 정인) 특징 (0) | 2023.09.06 |